2014년 4월 16일, 절망적인 그날
'그날'을 만들어낸 원인과 '그날'의 실패에 집중한
부끄럽고 참담한 실패의 기록!
그날 우리는 수백의 생명을 허무하게 잃는 세상을 만들었다는 사실이 한없이 미안했습니다.
304명의 죽음의 이유를 밝혀내겠다는 약속을 했습니다.
2016년 『세월호, 그날의 기록』으로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의 토대를 놓은 ‘진실의 힘 세월호 기록팀’(기록팀)이 지난 10년 동안 쌓인 질문을 다시 던지며, 진실의 조각들을 모아 분석한 『세월호, 다시 쓴 그날의 기록』을 내놓았습니다. 이 책은 특히 2017년 선체 인양 후 이뤄진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 (선조위)와 「가습기살균제 사건과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사참위)의 침몰 원인 조사, 특별검사의 수사, 해경지휘부에 대한 검찰 특수단의 수사와 재판기록은 물론 브룩스벨(BrooksBell)과 네덜란드 해양연구소 마린(MARIN) 등 해외 전문기관의 조사와 시험, 대한조선학회의 공식 의견 등 지난 10년 동안 쌓인 모든 자료를 정리해 새로운 관점으로 검토·분석했습니다.
직면하기 힘겨워도 진실을 회피하고서는 한 발짝도 앞으로 나갈 수 없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진실의 힘>은 그날의 원인을 밝혀내기 위해 10년 동안 쌓인 참사의 기록을 낱낱이 읽어 내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하여 우리 사회가 생명과 안전의 가치를 향해 나아가야 하는 이유를 찾아내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우리의 참담한 실패의 기록을 직면하는 『세월호, 다시 쓴 그날의 기록』을 회원 여러분과 함께 읽기를 제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