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다시 쓴 그날의 기록
도서 구매처
01 책 소개
2014년 4월 16일, 절망적인 그날
‘그날’을 만들어낸 원인과 ‘그날’의 실패에 집중한
부끄럽고 참담한 실패의 기록!
10년 동안 쌓인 기록을 토대로
그날로 돌아가서 쓴 『세월호, 다시 쓴 그날의 기록』
다시 ‘그날’이 돌아왔다.
10년이 흐른 지금 우리의 울음은, 약속은, 다짐은 어떻게 됐는가?
그동안 우리는 세월호 참사의 진상에 얼마나 다가갔는가?
그동안 드러난 참사의 진상은 우리 사회를 생명과 안전의 가치를 지향하는 곳으로 바꾸는 데 얼마나 기여했는가?
2016년 『세월호, 그날의 기록』으로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의 토대를 놓은 ‘진실의 힘 세월호 기록팀’(기록팀)이 지난 10년 동안 쌓인 질문을 다시 던지며, 진실의 조각들을 모아 분석한 『세월호, 다시 쓴 그날의 기록』을 내놓았다. 이 책은 특히 2017년 선체 인양 후 이뤄진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 (선조위)와 「가습기살균제 사건과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사참위)의 침몰 원인 조사, 특별검사의 수사, 해경지휘부에 대한 검찰 특수단의 수사와 재판기록은 물론 브룩스벨(BrooksBell)과 네덜란드 해양연구소 마린(MARIN) 등 해외 전문기관의 조사와 시험, 대한조선학회의 공식 의견 등 지난 10년 동안 쌓인 모든 자료를 정리해 새로운 관점으로 검토·분석했다.
02 저자 소개
진실의 힘 기록팀
김성수
《뉴스타파》 기자. 10년간 세월호 탐사취재를 이어오며 사실에 기반한 진상을 정립하기 위해 음모론과 조사위원회 활동을 비판적으로 검증했다.
박상은
플랫폼C 활동가. 전 세월호 특조위 조사관, 선조위 · 사참위 종합보고서 작성에 참여했다. 사회학을 공부하며 『세월호, 우리가 묻지 못한 것』을 썼다.
이정일
변호사. 선조위 사무처장, 민변 ‘세월호참사대응TF’ 팀장으로 활동하며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해 노력했다.
전치형
KAIST 과학기술정책대학원 부교수.
선조위 · 사참위 종합보고서 작성에 참여했고, 과학기술학의 관점에서 세월호 진상규명 과정을 연구하고 있다.
조용환
변호사. (재)진실의 힘 이사. 『세월호, 그날의 기록』을 기획하고 감수했다.
03 목차
서문
세월호 사고 관련자 관계도 | 세월호 사고 관련 주요 재판 | 고소 · 고발 사건 결과 |
약칭 | 용어 설명 | 일러두기 | 화보
1부 그날, 101분의 기록
2014년 4월 16일, 병풍도 해상
1장 수학여행
늦은 출항 | 불꽃놀이
2장 사고 발생
맹골수도 | 급선회 | 첫 구조 요청 | 청해진해운이 맨 처음 한 일 | 기관부 선원, 도주 시작
3장 출동
쏟아지는 신고 전화 | 구명조끼 | “지금 침몰 중입니까?” | “나는 꿈이 있는데! 나는!” | 움직이지 않는 선원들
4장 해경
헬기와 123정 | 승객들
5장 도주와 탈출
선장과 선원들 | 지켜만 보는 123정 | 소방호스의 기적 | 특공대 | “애기, 여깄어요” | 창문을 깨다 | 침수
6장 전복
배에 들어오지 않는 해경 | “몰라요, 구조해준다는데” | 어업지도선, 어선, 화물차 기사
2부 “대한민국에서 제일 위험한 배”, 어떻게 태어났나
1장 비극의 시작
허위 계약서와 증선 인가 | 무리한 대출
2장 부실한 선박 검사와 운항 심사
방향부터 잘못된 증개축 | 부실한 선박 검사 | 한국선급의 변명 | 허울뿐인 시험운항과 운항관리규정
3장 무시된 경고 신호
누가 위험 신호를 읽어내야 했나
부록 먹이사슬
실소유자 유병언과 그 일가 | 청해진해운의 행방
3부 왜 침몰했나
1장 4월 15일 밤, 세월호는 여전히 취약하고 위험한 배였다
세월호의 화물칸 | 과적은 상습적이었다 | 화물 고박 불량도 상습적이었다 | 화물은 더 싣고 평형수는 빼고 |
사고 당시 세월호의 복원성 계산 | 결국 복원성이 문제였다 | 열려 있는 배 | 출항하지 말아야 했던 배
2장 마지막 항해
대각도 조타 가능성(1심 판결) | 조타 계통 고장 가능성(2심 판결) | 선조위의 솔레노이드 밸브 조사(2018년) |
좌현 방향 횡경사와 화물 이동 | 네덜란드 마린 연구소가 재구성한 세월호의 전복 | 침수와 침몰
3장 잠수함 충돌설
선조위의 외력설 조사 | 사참위의 잠수함 충돌설 조사 | 잠수함 충돌설의 기각
4장 세월호는 왜 침몰했는가
부록 AIS 항적을 둘러싼 의혹과 해소 과정
AIS | 누락 구간과 급선회 시점 | 선수 방향에 대한 의혹 | 해경이 본 “이동 중” | 세월호의 진짜 위치는 어디였나 |
AIS 항적 의혹의 해소
부록 세월호 CCTV를 둘러싼 의혹과 해소 과정
DVR 수거와 CCTV 영상 복원 | 풀리지 않는 의혹, “언제, 왜 꺼졌나?” | ‘DVR 바꿔치기 의혹’의 전개 |
‘CCTV 영상 파일 조작 의혹’의 전개 | 의혹의 해소
4부 왜 못 구했나
아리아케호 | 콩코르디아호 | 그리고 세월호
1장 승객을 버리고 도주한 선원들
세월호의 선원들 | 승객에 대한 선원의 의무 | ‘선내 대기’ 방송 | 선장의 도주와 선원들의 임무 |
선장을 대신한 간부 선원들의 책임
2장 진도VTS의 관제 실패
변칙 근무 | 흘려버린 초기 대응 시간 | 늦은 상황 파악 | 관제 실패의 의미 | 진도VTS의 세월호 교신
3장 상황 파악 못 하는 상황실
목포해경 상황실 | 무성의한 상황 파악 | 세월호와 교신하지 않은 목포해경 상황실 | ‘깜깜이’ 출동한 구조세력 |
어선 타고 간 구조대와 특공대 | 지휘부 보고 늦춘 본청 상황실 | 탈출 문의 무시한 서해청 |
통신체계도 모르는 상황실 | 본청 상황실의 안이한 인식
4장 지휘부의 난맥상
‘배로 볼 수도 없는’ 세월호 | 선장과 선원을 찾지 않다 | ‘큰 배는 쉽게 침몰하지 않는다’ |
현장에 가지 않은 지휘관들 | 현장 보고 무시한 지휘부 | 지휘체계 없는 다단계 구조본부 |
혼돈에 빠진 통신체계 | ‘아수라장’이 된 본청 상황실 | 책임 떠넘기는 책임자들 | 해경이 본 해경지휘부
5장 구조 실패
123정의 가능성과 의문 | “어떻게 선원인 줄 몰라요?” | 왜 가까이 가지 않았나 | 정말로 승객을 못 봤을까 |
123정은 더 잘할 수 없었나 | 김경일과 해경지휘부 재판
6장 정말 구할 수 있었나
구조세력과 시간 | 승객들은 탈출할 수 있었나
5부 다시 그날로 돌아가서
『세월호, 다시 쓴 그날의 기록』이 던지는 질문과 대답 | 왜 그날을 다시 기록하는가
감사의 글 『세월호, 그날의 기록』 후기 |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