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 전체 게시물: 221건
1/37 페이지
schedule 2025-04-11

[현장] 진실의 힘 123내란기록팀

과거와 현재가 만나고, 현재와 미래가 만나는 시간 바오밥 귀한 세 달을 보냈습니다. 작업의 공적인 의미를 떠나서 자신에게 그랬습니다. 사람을 만나서 이야기를 듣고 글로 정리하는 작업을 기자로 쭉 해왔는데도, 이번엔 남는 게 달랐습니다. 기회주의적이지 않은 기록 작업을 할 수 있어서 매일 스스로를 부끄러워 할 필요가 없었고, ‘123시민’ 38명이 겪은 삶의 면면과 용기를 들으면서는 겸허함을 배웠습니다. ‘언젠간 끝날 이 시간…
schedule 2025-04-11

[회원소개] 나라도 나를 챙겨봐야겠다

후원회원 영만스님을 소개합니다. 스님은 현재 구례 보림사에 계시는데 조계종의 ‘은퇴자 출가’제도를 통해 출가를 했습니다. 출가 전부터 진실의 힘을 후원했는데 여전히 진실의 힘 활동에 관심이 많으십니다. ------------------------------------------------------------------------------------------------- 조계종의 ‘은퇴자 출가’제도를 통해 출가했다고 하셨…
schedule 2025-04-11

『장애, 시설을 나서다』 북토크 후기

유승하(화가) 그림 그리는 것 외에는 할 줄 아는 것이 없어서 특히 말을 하라고 할 때는 늘 도망 다녔는데 이렇게 마이크를 주시네요. 저희 어머니가 2년을 살 수 있겠다는 선고를 받고 8년을 사시면서 가족들은 존엄사를 고민 했었습니다. 이 책의 작업을 맡을 무렵 제가 몸이 안 좋아 지면서 결국 요양병원에 모시게 됐어요. 가장 좋은 시설이라고 해서 선택했는데 겉보기에는 보호자에게 잘하고 좋은 것 같았는데 어머니께서 돌아가실 무…
schedule 2025-03-07

[새책] 『장애, 시설을 나서다 – 공존을 위한 탈시설 이야기』

‘장애인은 시설에서 살아야 한다’는 통념에 도전하다 시설 역사부터 정책 대안까지, 지극히 ‘현실적’인 탈시설 입문서 ‘장애인이 시설을 나와 동네에서 비장애인과 함께 잘 살 수 있을까?’ 이 질문이 생소하게 느껴지는 것, 이런 사회를 지향하는 ‘탈시설’이라는 말이 낯설기만 한 것은 우리가 시설을 너무나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존재로 인식해서다. ‘혼자 살 능력이 없는 장애인은 시설에서 살아야 한다’는 생각은, 수많은 장애인이 시설…
schedule 2025-03-06

다큐 "진실의 힘 설립자들"

진실의 힘을 만든 고문생존자들의 아름다운 삶의 이야기 진실규명을 위한 지난하고 고통스런 시간을 딛고 '피해자에서 치유자'로 살아오게 된 ‘설립자들’ 삶의 이야기를 영상으로 기록했습니다.
schedule 2025-03-06

12월 3일, 국회로 나간 시민을 찾습니다.

안녕하세요. 재단법인 진실의 힘 123내란 기록팀입니다. 진실의 힘은 2024년 12월 3일 계엄의 밤, 국회로 달려간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기록하고자 합니다 . 3일 그날의 마음/생각은 물론이고 나아가 "당신은 어떤 사람이기에 그런 결정을 할 수 있었을까요" 라는 질문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살아온 삶의 이야기, 순간을 결정하는 세계관이 만들어지기까지 많은 이야기도 듣고 싶습니다. 자라온 환경, 학…

검색하기

찾으시는 내용이 있나요? 검색어를 입력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