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 검색 결과: 42건
1/7 페이지
진실
schedule 2021-01-18

진실화해위원회 진실규명 신청을 하는 피해자들을 지원합니다

2020년 12월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진화위)가 재출범했습니다. 진화위는 항일독립운동,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 권위주의 통치 시 일어났던 다양한 인권침해 등을 조사하고 진실을 밝히기 위해 설립된 독립적인 조사기구입니다. 진실의 힘은 2006년부터 2010년까지 활동한 1기 진화위가 당시에는 인권 침해적 시각에서 바라보지 못했던 형제복지원과 같은 강제수용시설 문제를 비롯하여 진실규명이 필요한 사건을 발굴하고,…
진실
schedule 2021-01-18

[에세이] ‘계속 살아라’라는 말은 ‘매순간 있는 힘껏 사랑하라’라는 말과 같다

정혜윤 PD │ 디스토피아 시대의 열 가지 사랑 이야기 <앞으로 올 사랑>
진실
schedule 2021-01-17

[칼럼] 가난을 선별하지 말라

소준철 도시사회학 연구자 · 『가난의 문법』 저자│ 얼마 전 사회에 제출한 『가난의 문법』은 다음의 문장으로 시작한다. “한국사회에서 가난의 모습은 늘 변해왔다.” 반면에 가난이라는 현상에서 변하지 않은 것도 있다. 바로 국가의 자세다. 해방 후부터 지금까지 국가는 가난은 개인의 탓이며, 국가가 제공하는 ‘기회’를 통해 정상적인 국민으로 변신하라고 요구했다. 대개는 국가가 제시한 갱생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일한 만큼 돈…
진실
schedule 2021-01-17

[칼럼] 시설폐쇄 운동, 시혜가 아닌 ‘권리’다

진은선 장애여성공감 활동가 │ 수용시설은 감금과 격리의 역사 시설은 1950년대 국가가 경제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 존재로 규정한 이들을 사회에서 격리하기 위한 수단으로 만들어졌다. 국가는 이들을 안전하게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시설에 많은 재정적 지원을 투여하면서 규모가 점차 확대되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시설은 사회복지제도가 변화하는 시점에 따라 ‘전쟁고아 수용소’에서 대규모 ‘장애인 거주 시설’로, 또 장애인의 ‘탈시설을 지…
진실
schedule 2020-11-12

“종이를 한 장 꺼내놓더니 꺼먼지, 흰지 물어. 희다고 하니 주먹이 날라 오더라”

“종이를 한 장 꺼내놓더니 꺼먼지, 흰지 물어. 희다고 하니 주먹이 날라 오더라” 1943년생, 동원탄좌 덕대(하청) 1030항(갱도) 선산부(채탄, 굴진에서 선두에서 일하는 숙련 기술자), 경북 봉화 출신, 화전민 아버지를 둔 김해용은 국민학교 졸업 후 곧장 광업소로 가서 채굴한 원광석에서 아연을 골라내는 일을 했다. 광업소를 떠돌다 화절령 너머 덕대 1030항으로 갔다. 악착같이 일했던 김해용은 “1030항에서 가장 많은…
진실
schedule 2020-11-10

[칼럼] 쉬운 설명의 함정-복잡한 세상을 복잡하게 바라봐야 하는 이유

이한솔 후원회원, 생명과학 박사│ 어느 과학자에게나 주어지는 흔한 기회는 아니지만, 종종 ‘업계 밖에서’ 즉 과학전문매체가 아닌 대중매체에 자신의 연구성과나 전문분야의 지식에 대해 설명하는 기회가 과학자들에게 올 때가 있다. 많은 선배 과학자들에게 들은바 이때 가장 난감하면서도 꽤 흔히 듣는 첫 질문은 대체로 이렇다. “초등학생도 알아들을 수 있는 수준으로 무조건 쉽게 설명해주세요.” ‘과학자’라고 하면 흔히 실험실에 틀어박…

검색하기

찾으시는 내용이 있나요? 검색어를 입력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