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 검색 결과: 35건
1/6 페이지
진실
schedule 2020-09-25

[뉴스레터] 40년에 걸친 간첩 조작사건 재판 ┃ 진실의 힘 이사 조용환 변호사

대한민국의 국가권력이 박동운 선생 일가족을 간첩단으로 날조하며 시작한 재판이 마침내 막을 내리고 있다. 1981년 3월 7일 박 선생 일가족이 안기부 수사관들에게 납치되어 남산 지하 밀실로 연행된 때로부터 40년 만이다. 2020년 2월 27일 대법원은 박 선생 일가족에 대한 국가의 손해배상책임을 확정했다. 서울고등법원의 재심판결에 대한 법무부의 상고를 기각한 것이다. 국가가 박 선생 일가족을 상대로 제기한 부당이득반환 소송…
진실
schedule 2020-09-23

[인터뷰 후기] 홀로 살아남은 '증인', 최연석 │사무국

홀로 살아남은 ‘증인’, 최연석 “진짜 역 바로 옆에 붙어 있구만? 이렇게 자세히 보는 건 처음이여.” 2019년 3월 최연석은 이른 아침 전주에서 무궁화호를 타고 남영동 대공분실에 도착했다. 검은 벽돌과 손 한 뼘의 좁은 창문으로 정체를 숨긴 이곳에 온 건 37년 만이다. 1982년, 전주에서 작은 슈퍼를 하는 그의 앞에 낯선 자들이 나타났다. ‘잠시 조사받을 것’이 있다며 목적도, 목적지도 밝히지 않고 그를 끌고 갔다. …
진실
schedule 2020-09-23

[칼럼] 농성장에서 믹스커피 한 잔 │한종선(형제복지원피해생존자모임 대표)

한종선의 농성장 기록 농성장에서 믹스커피 한 잔 봄을 지나 여름이 가까워졌지만 농성장의 혹독했던 추운 겨울이 가끔 생각난다. 나는 겨울 아침이면 일어나자마자 잠이 덜 깬 상태로 따뜻한 커피 한잔을 타서 언 몸을 녹였다. 천막을 열고 나가면 매일 같은 자리에서 농성하는 낯익은 사람들이 보였다. 짧은 묵례로 우리는 인사를 나눴다. 문득 2013년 겨울이 떠올랐다. 그땐 우리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 모임 단체가 없던 시기라 혼자 추…
진실
schedule 2020-09-23

[칼럼] 국가의 '완전한 사과'를 위한 38년 │박미옥(박경준, 한등자의 큰딸)

글_박미옥, 박경준 한등자의 큰딸 제가 21살이던 1981년 어느 날, 신문 1면에 ‘진도 일가족 간첩단 일망타진’이라고 크게 기사가 났습니다. 아버지, 어머니, 고모, 고모부, 큰어머니, 사촌 오빠 2명까지 일가족 모두 얼굴이 줄줄이 사탕처럼 늘어져 있는 신문기사로 우리 집안 사건을 알게 되었습니다. 올해 제 나이가 쉰 아홉이니 벌써 38년전 사건입니다. 남산 안기부에서 68일 동안 고문을 당한 끝에 아버지와 친척 어른들은…
진실
schedule 2020-09-23

'안산 반월공단 용접공' 김봉수의 1986년 그날

재단법인 진실의 힘은 지난해 9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의뢰로 남영동 대공분실에서 발생한 고문실태에 관한 조사연구를 진행, 그 결과를 <남영동 대공분실 고문실태 조사연구 보고서>로 발간했다. 기념사업회의 프로젝트는 올해도 이어졌다. 고문피해자 증언을 심층적으로 인터뷰하고 그것을 영상으로 담는 것이었다. 진실의 힘은 박경태, 김동령 감독과 함께 3개월 동안 남영동 고문피해자 22인을 만나 고문에 관한 소중한 증언을 듣…
진실
schedule 2020-09-23

[인터뷰] “어떤 법이 존재하느냐가 우리 사회의 수준을 결정합니다” │김승현 변호사

“어떤 법이 존재하느냐, 그것이 우리 사회의 수준을 결정합니다” 김승현 변호사 인터뷰(법무법인 지평, 강용주 이사 보안관찰 소송 변호인단) “저는 14년간 갇혀있던, 1평도 안 되는, 창살 있는 독방에서 벗어났지만, 18년째 여전히 보안관찰법이라는 ‘창살 없는 감옥’에 갇혀 있습니다. 보안관찰은 제 삶을 과거로 묶어 놓으려 합니다. 이미 32년 전에 발생했던 사건을 ‘재범’할 것이라고 멋대로 추측합니다. 국가가 조작한 사건의…

검색하기

찾으시는 내용이 있나요? 검색어를 입력해보세요.